본문 바로가기

애매한 카테고리

foo, bar, baz란 대체 무엇인가?!

JS 관련 책을 읽다보니 예제코드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변수명 foo, bar, baz!

대체 무엇인가 궁금해서 찾아 보았다.

일단 위키피디아에서는 어원이 모호하다고 하며, 몇가지 설을 제시한다.

 

1. foo가 bar 와 함께 사용하게 된 것은 세계 이차대전 당시 군대 은어인 FUBAR인 (Fucked/Fouled Up Beyond All Recognition/Any Repair/All Reason)에서 온것이라고도 본다.

 

2. foo 라는 단어 자체는 대력 1930 년에서 1952 년 사이에 Smokey Stover라는 만화에서 사용된적이 있다. 만화의 작가 Bill Holman이 차이나 타운에서 복(福)을 상징하는 옥으로 만들어진 조각상을 보고 중국어 단어 fu(중국어로 복(福)을 의미)를 음역하여 foo로 사용 한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저 기차? 자동차? 같이 생긴 이동수단 이름이 'foomobile'이라고 함

 

3. 프로그래밍적으로 처음 사용된 것은 MIT의 The Tech Model Railroad 동아리에서 모형기차가 멈출수 있도록하는 긴급 정지 버튼을 누르면, 화면에 표시되었던 디지털 시계가  'FOO'라는 단어로 교체되며 기차가 멈췄다고 한다. 따라서 이 긴급 정지 버튼은 'FOO switches'라고 불리기도 했다고 한다. 이를 MIT 의 해커들이 차용하여 일반적인 변수 이름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고 한다.

 

4. TMRC Dictionary를 쓴 Pete Samson는 TMRC에 1958년에 들어갔었는데, 그 때 이미 baz라는 단어가 통용되고 있었다고 한다. 그의 말에 의하면 baz는 POGO라는 만화에서 악어캐릭터가 'Bazz Fazz!' 나 'Rowrbazzle!'라고 외치는 것에서 왔다고 한다.

 

악어캐릭터 이름이 ALBERT인가봄

아래 stackoverflow사이트로 들어가면 어원에 대해 많은 레퍼런스를 정리해놓은 답변을 볼 수 있다.

 

 

What is the origin of foo and bar?

Where did they come from and when were they first used?

stackoverflow.com

 

 

 

The Tech Model Railroad Club에 대한 내용이 계속 나오길래 궁금해서 무슨 동아리인가 찾아보았다.

1946년에 형성되었으며 MIT의 student organization(우리나라의 동아리개념인가?)으로, 역사적으로 해커문화의 원천, 북미에서 가장 오래된 해킹 그룹이라고 한다. (여기서 해커는 어떤 문제를 computer 지식으로 푸는 사람을 통칭해서 뜻함)

 

그들이 사용하는 단어와 뜻을 모아둔 The TMRC Dictionary가 있으며 이는 훗날 Jargon file(컴터 용어/은어 사전)에 포함되기도 하였다. hacker이라는 단어도 이들이 사용하던 college prank를 뜻하는 hack이라는 단어에서 온것이라고 한다.

 

대략 tech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동아리인 것 같다.

 

TMRC 용어 사전은 아래 링크로 가면 볼 수 있다. intro에서도 볼 수 있듯이 진지함 보다는 유머로 작성되었고, 읽다보면 꽤 재밌다ㅋㅋㅋ

 

 

tmrc_dictionary_intro

The TMRC Dictionary by Peter R. Samson (to home page) TMRC is the Tech Model Railroad Club of MIT. Its clubroom, in a building on the MIT campus, had a large model train layout, with various operating positions connected to the trains by a 1200-relay switc

www.gricer.com